출산하기 전에 완모의 의지가 강했던 저는 맘마존도 준비해 두지 않았는데 아기가 처음에 젖을 먹이지 않아서 매우 곤란했습니다. 분유를 몇 번 먹였지만 관리가 은근히 어려웠어요.오늘은 분유 개봉 후 언제까지라는 주제로 관리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유통 기간
캔 상자에는 유통 기한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보통 개봉하지 않은 상태에서 제조일로부터 2년입니다.
보관 방법
벌레가 생기는 쌀통 근처나 세균 번식의 위험이 큰 냉장 보관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실온에서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여 세균 번식이나 습도에 의해 굳어지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저는 처음 개봉 후 냉장 보관을 하라고 어디선가 들었는데 분유가 점점 푸석푸석해지는 느낌이 들었어요. 습기 많은 냉장고 안 좋아요. 개봉후 언제까지
유통기간은 2년이지만 개봉 후 보관기간은 단 3주 이내로 매우 짧습니다. 분유는 공기 중의 습기를 흡수하지만 습기는 세균을 번식시키기 때문입니다. 처음 개봉한 것과 시간이 흐른 후에 그 보송보송함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바로 습기를 머금었기 때문입니다.
유통기간은 2년이지만 개봉 후 보관기간은 단 3주 이내로 매우 짧습니다. 분유는 공기 중의 습기를 흡수하지만 습기는 세균을 번식시키기 때문입니다. 처음 개봉한 것과 시간이 흐른 후에 그 보송보송함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바로 습기를 머금었기 때문입니다.
개봉 후 3주가 지난 분유
우리 아기는 엄마와의 신경전 끝에 생후 30일 이후에는 모유 수유가 원활해져서 분유 섭취량이 뚝 떨어졌습니다. 거의 1캔 그대로 남은 것도 있었지만, 분유 개봉 후 3주 이내의 것은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과감히 폐기합시다. 이유식을 하는 시기라면 닭고기를 재우거나 빵을 만드는 방법으로 다 쓸 수 있을 것 같아요.
수저 보관
계량스푼을 처음에는 통에 함께 두었는데, 왠지 잃어버릴 것 같지 않았습니다. 아이에 관한 것은 무엇이든 걱정인형이 됩니다.시행착오 끝에 찾은 방법이 사용할 때마다 깨끗이 씻어서 작은 지퍼팩에 넣어 꺼내 쓰는 것이었는데 별거 아니지만 위생적으로는 마음이 편해졌어요.
스틱형, 액상형
완모 아기지만 제 외출이 길어지거나 몸이 안 좋을 때를 대비해서 분유가 있어야 마음이 편하거든요. 그런데 캔 캔은 한 번만 쓰고 버릴 수도 있고 아까운 마음에 알아보니 스틱 모양과 액상 모양도 있었습니다.
스틱틀은 가루를 소분해 놓은 것입니다. 모든 종류의 회사에서 스틱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아기에게 먹이는 제품이 스틱이 아닐지도 모릅니다. 나는 닭고기를 재울 때 스틱 가루로 자주 활용했어요. 닭고기를 분유로 재우면 냄새를 없앨 수 있어요.
액상형은 최근에 먹여봤어요. 밤 수유를 멈추기 위해 맥아를 분유로 먹이려고 사 보았습니다. 완모 아기라 먹을지 몰라서 몇 개만 사봤는데 잘 먹더라고요. 액상형은 전용 커넥터 니들에 직접 연결하는 데 사용할 수 있어 외출 시에도 최적의 아이템이었습니다. 완모 아기이지만 마음은 단단히 해준 스틱, 액상 분유, 그리고 분유 개봉 후 보관에 대해 보았습니다. 오늘도 우리 아이들이 건강하게 먹고 성장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