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 초기 증상 #통풍 증상 통풍 초기 증상 발가락 발목 저림 #통풍초기증상 #통풍증상 통풍 초기 증상 발가락 발목 저림
현대인은 학업이나 업무 등으로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고 스트레스를 음식이나 술 등으로 해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생활습관이 축적되면 건강에도 적신호가 켜지지만 자칫 관절 부위에 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통풍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과거에는 서양에서 많이 발생했지만 현재는 우리나라 20~40대의 관절 건강을 위협하는 상황. 그래서 오늘은 통풍의 초기 증상과 원인, 치료 및 예방법 등을 아래 본문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통풍은 우리 몸에서 배출돼야 할 요산 성분이 체내에 남아 발생하는 질환이다. 현대인은 학업이나 업무 등으로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고 스트레스를 음식이나 술 등으로 해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생활습관이 축적되면 건강에도 적신호가 켜지지만 자칫 관절 부위에 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통풍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과거에는 서양에서 많이 발생했지만 현재는 우리나라 20~40대의 관절 건강을 위협하는 상황. 그래서 오늘은 통풍의 초기 증상과 원인, 치료 및 예방법 등을 아래 본문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통풍은 우리 몸에서 배출돼야 할 요산 성분이 체내에 남아 발생하는 질환이다.
통풍은 체내에 과도하게 축적된 요산이 관절에 침착되어 통증을 일으키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요산은 필수 아미노산인 푸린의 대사과정 후 남는 최종 산물로 대부분 소변을 통해 배출되지만 푸린 함량이 높은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신장기능에 이상이 생겨 요산이 잘 배출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되면 우리 몸에서 결정을 만들면서 관절에 쌓여서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통풍은 한번 생기면 재발이 많고 치료가 잘 되지 않는 만큼 급성 발작이 반복되면 만성 통풍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서구화된 식습관이나 고령자의 나이 등은 통풍의 원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통풍은 체내에 과도하게 축적된 요산이 관절에 침착되어 통증을 일으키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요산은 필수 아미노산인 푸린의 대사과정 후 남는 최종 산물로 대부분 소변을 통해 배출되지만 푸린 함량이 높은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신장기능에 이상이 생겨 요산이 잘 배출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되면 우리 몸에서 결정을 만들면서 관절에 쌓여서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통풍은 한번 생기면 재발이 많고 치료가 잘 되지 않는 만큼 급성 발작이 반복되면 만성 통풍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서구화된 식습관이나 고령자의 나이 등은 통풍의 원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요산이 체내에 쌓여 결정을 만들기 때문에 요산이 직접적인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푸딩 성분이 많은 고기나 기름진 음식, 잦은 음주를 즐기는 사람일수록 발병률이 높아지고, 고령일수록 요산을 제거하는 능력이 감소해 50대 이상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또한 요산 배출은 남성 호르몬과도 관련이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남성 환자의 비율이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요산은 식습관과 호르몬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만큼 20~30대 젊은 연령층의 발병률도 높아 통증 발생 시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관절 부위를 스치기만 해도 타는 듯한 심한 통증이 발생한다. 요산이 체내에 쌓여 결정을 만들기 때문에 요산이 직접적인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푸딩 성분이 많은 고기나 기름진 음식, 잦은 음주를 즐기는 사람일수록 발병률이 높아지고, 고령일수록 요산을 제거하는 능력이 감소해 50대 이상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또한 요산 배출은 남성 호르몬과도 관련이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남성 환자의 비율이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요산은 식습관과 호르몬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만큼 20~30대 젊은 연령층의 발병률도 높아 통증 발생 시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관절 부위를 스치기만 해도 타는 듯한 심한 통증이 발생한다.
통풍의 초기 증상은 가벼운 자극이나 움직임에도 심한 통증과 부종이 발생합니다. 주로 발가락이나 발목, 무릎 등 하지관절부터 먼저 나타나고 그중에서도 혈액공급이 적고 체중부하가 많은 엄지발가락에 먼저 나타납니다. 보통 초기 증상이 발생한 후 8~12시간 동안 바람만 지나가도 아플 정도로 심한 통증이 발생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몇 주간 지속되기도 합니다. 만성 통증으로 이어지면 관절이 딱딱해지고 관절의 변형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적절하게 치료를 받지 않으면 2년 이내에 80% 정도가 재발하기 때문에 빨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산 수치를 낮추기 위한 다양한 약물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통풍의 초기 증상은 가벼운 자극이나 움직임에도 심한 통증과 부종이 발생합니다. 주로 발가락이나 발목, 무릎 등 하지관절부터 먼저 나타나고 그중에서도 혈액공급이 적고 체중부하가 많은 엄지발가락에 먼저 나타납니다. 보통 초기 증상이 발생한 후 8~12시간 동안 바람만 지나가도 아플 정도로 심한 통증이 발생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몇 주간 지속되기도 합니다. 만성 통증으로 이어지면 관절이 딱딱해지고 관절의 변형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적절하게 치료를 받지 않으면 2년 이내에 80% 정도가 재발하기 때문에 빨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산 수치를 낮추기 위한 다양한 약물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통풍의 경우 요산 수치를 낮추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따라서 약물치료나 주사치료를 진행하여 통증과 염증을 조절하고 환자 개개인의 상태를 고려하여 약제(콜히틴,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글루코코티코이드 등)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1년에 2회 이상 통풍이 재발하거나 요로결석이나 만성질환이 있는 경우, 염증이 많이 쌓인 경우 수술로 염증을 긁어내기도 합니다. 만약에 연골의 마모까지 진행이 된다면 더 큰 수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완치될 때까지 요산 농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식습관 개선과 같은 생활관리가 필요하다. 통풍의 경우 요산 수치를 낮추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따라서 약물치료나 주사치료를 진행하여 통증과 염증을 조절하고 환자 개개인의 상태를 고려하여 약제(콜히틴,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글루코코티코이드 등)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1년에 2회 이상 통풍이 재발하거나 요로결석이나 만성질환이 있는 경우, 염증이 많이 쌓인 경우 수술로 염증을 긁어내기도 합니다. 만약에 연골의 마모까지 진행이 된다면 더 큰 수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완치될 때까지 요산 농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식습관 개선과 같은 생활관리가 필요하다.
통풍은 증상이 없는데도 1~2주간의 심한 통증을 느끼고 사라져서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또한 고혈압이나 당뇨병, 만성콩팥질환과 같은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어 재발방지와 예방을 위한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간과 호르몬과 같은 기름진 음식, 맥주를 포함한 알코올, 인공과당이 많이 함유된 음료는 피하고 우유와 치즈 등 유제품과 과일, 채소 등을 골고루 섭취합니다. 수분은 혈중 요산 농도를 희석하여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하루 1L 이상의 물을 섭취하고, 이전에 없던 이상 증상이 발생한 경우 통풍 초기 증상을 의심하여 의료진의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통풍은 증상이 없는데도 1~2주간의 심한 통증을 느끼고 사라져서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또한 고혈압이나 당뇨병, 만성콩팥질환과 같은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어 재발방지와 예방을 위한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간과 호르몬과 같은 기름진 음식, 맥주를 포함한 알코올, 인공과당이 많이 함유된 음료는 피하고 우유와 치즈 등 유제품과 과일, 채소 등을 골고루 섭취합니다. 수분은 혈중 요산 농도를 희석하여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하루 1L 이상의 물을 섭취하고, 이전에 없던 이상 증상이 발생한 경우 통풍 초기 증상을 의심하여 의료진의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5m NAVER Corp. 더보기 / 오픈스트리트맵지도 데이터x NAVER Corp. / 오픈스트리트맵지도 컨트롤러 범례 부동산 거리 읍·면·동·시·군·구·시·도 나라 5m NAVER Corp.더 보기 / OpenStreetMap 지도 데이터 x NAVER Corp. / OpenStreetMap 지도 컨트롤러 범례 부동산 거리 읍·면·동·시·군·구·시·도의 나라
연세사랑병원 서울특별시 서초구 남부순환로 2205 연세사랑병원 연세사랑병원 서울특별시 서초구 남부순환로 2205 연세사랑병원
연세사랑병원 신관 서울특별시 서초구 남부순환로 2205 연세사랑병원 연세사랑병원 신관 서울특별시 서초구 남부순환로 2205 연세사랑병원